0 / 80 byte
- -




 
 
작성일 : 10-08-25 23:57
자동차 관리는 이렇게!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
 글쓴이 : 초이스광택
조회 : 2,037  

자동차 관리는 이렇게!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그만큼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운전자들도 추운 날씨 때문에 몸을 움츠리게 되고 자동차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평소에는 자동차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운전자들도 겨울에는 신경을 써야한다.
특히, 겨울철 자동차관리에 관한 여러 가지 응급조치를 알아두면 평상시에 장거리 여행시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겨울철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겨울철 대표적인 문제는 바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다.
주위에 다른 차량이라도 있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아서 난감할 때가 많다.
보통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는 배터리가 방전이 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겨울철에는 본네트를 한 번씩 열어서 배터리의 상태표시 창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주위에 있는 차량의 도움을 받아서 부스터 케이블로 전기 공급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점핑을 할 때에는 도움을 받을 차와 전기를 공급해주는 차량을 서로 마주보게 한 다음에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을 확인하여 빨래집게 모양의 케이블로 연결한다.
보통양극은 배터리 터미널이 음극보다 굵다.
이때 중요한 것은 양극을 먼저 연결한 다음에 음극을 연결하는 것.
음극을 연결할 경우에는 배터리 터미널에 불꽃이 튈 염려가 있기 때문에 배터리 음극에 연결하지 않고 엔진 본체를 고정시켜 놓은 쇠뭉치에 연결을 해주어도 된다.
제거할 때에는 연결할 때의 역순으로 음극을 먼저 분리한 다음에 양극을 분리하면 된다.

얼어붙은 자동차, 어떻게 하나~

겨울철에는 눈이나 비도 도어잠금장치가 얼어붙어서 키를 꼽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무리한 힘을 가하면 잠금장치가 고장이 나거나 키가 꼽힌 채 부러져서 구명이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도어잠금장치가 얼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성에 제거제를 뿌리거나 키를 라이터로 뜨겁게 달군 다음에 구멍에 5초정도 꼽고 얼음이 녹은후에 문을 열어주면 된다.
가끔 어떤 운전자들은 키뭉치 부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녹이곤 하는데 이때 묻은 물이 나중에 또 얼어붙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밤새 주차를 해놓는 경우, 아침에 시동을 걸고 난 후 주차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아서 바쁜 출근길 어려움에 처하는 일도 있다.
이럴 경우에도 역시 당황하지 말고 시동을 건 후에 기어를 넣어둔 상태에서 차량을 앞뒤로 조금씩만 움직이면 디스크와 드럼에 붙어 있던 패드와 라이닝이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수동변속기 차량은 추운 겨울날 주차 브레이크를 쓰지 않고 변속기어를 1단 혹은 후진 위치에 두고 주차를 시키면 주차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경우를 피할 수 있다.
단, 이런 경우에는 가끔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기 때움에 타이어에 버팀목을 고여 주는 것이 필수다.

고질적인 문제,유리창 김과 성에

겨울철 심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유리창 안에 김이나 성에가 끼는 경우와 바깥에 성에가 끼는 일이다.덕분에 바쁜 출근시간을 앞두고 시간을 지체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 때문인데, 유리창을 내려서 실내 온도를 낮추거나 풍향조절 버튼을 외기로 놓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켜서 제거시켜주면 된다.
그리고 창유리 바깥쪽에 낀 성에는 수증기가 얼어붙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어느 정도 실내온도가 높아지면 녹아내리게 된다.
기다리는 시간이 아깝다면 성에 제거제를 뿌리거나 플라스틱판으로 밀어서 없애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애초에 성에가 끼는 것을 방지하려면 주차할 때 신문지를 와이퍼와 앞유리 사이에 덮어두는 방법도 있다.

와이퍼가 얼었어요!!

가끔 와이퍼가 추운 겨울날 유리창에 얼어 붙어서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럴 경우 무리하게 움직이게 되면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무  부분이 망가질 수 있다.
풍향 조절 버튼을 이용해 히터를 켜놓으면 금방 녹게 되니까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자.

겨울철 응급상황 미리 대비하세요!

이밖에도 겨울철 응급상황에 대비한 배터리 점프 케이블이나 사고시에 필요한 비상 삼각대, 겨울철에 없어서는 안 될 스노우 체인도 반드시 구비하자.
또 스노우 체인을 설치할 때 필요한 장갑이나 캄캄한 밤에 자동차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눈길에서 타이어를 손 볼 때 쓰이는 손전등도 구비해 놓으면 갑작스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요즘에는 보험회사 긴급출동서비스가 잘 되어 있으니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 전화번호는 미리 챙겨 두는 것도 안전운전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